티스토리 뷰

  • 여행 예약일이 2020년 1월 23일 ~ 4월 30일 이신 분들만 해당 됩니다.
  • 보통 문의 전화를 할 경우에 한국어로 통화했던적이 한번도 없어서 영어로 환불 요청을 어느정도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작년 12월에 여자친구와 대만을 여행 가려고 미리 싸게 끊어둔 표인데
시국이 좋지 않아서, 아니 이젠 대만에서 받아주지도 않으니까
취소하려고 알아봤더니 수수료를 인당 41000원이나 내길래 포기하고 있다가
스쿠트 항공에 공지가 떠서 부랴부랴 신청 하였고
3월 19일~ 23일까지 놀러가려던 비행기 티켓을 전액 환불 받기로 했다.
너무나 고되게 환불 받았기에 그 방법을 공유 하고자 한다.

방법을 바로 보고 싶은 분은 글을 아래로 내려서 방법 써있는 곳으로 가면 된다.

공지는 스쿠트 항공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위의 Update on COVID-19 outbreak 의 공지를 클릭하면 된다. 아니면 아래 참조 클릭
참조: 코로나관련공지

한국에 관련된 공지는 공지에서 조금 내리면 아래와 같이 되어있다.

위의 내용대로 확인된다면 환불 요청했을 시 바우처로 100% 환불 가능하다길래 저렇게라도 해야되나 하던 찰나에 공지를 좀더 읽다가 방법을 찾았다.

바로 이 공지다.

위의 공지 시점은 3/4일 기점으로 언제 변경될지 모른다.
위에 그림을 보면
한국 여권 소지자의 경우 호주,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마카오, 말레이시아, 필리핀,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대만, 베트남의 여행일정 1월 23일~ 4월 30일 까지의 경우 100% 전액 환불 이 가능하다는 문구가 있다.

'이거다!' 싶어 그 오래 걸린다던 전화 상담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사실, 이 전에 페북이나 메일로도 연락해봤는데 절대 할 필요가 없다. 답장이 안오기 때문이다.

<방법>
준비물: 인내심, 스마트폰, 메일 발송할 여권 사진 파일

  1. 전화 상담 번호 확인
    참조: Scoot 항공 Contact Us 페이지
    위의 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에 한국 상담 번호가 있다.

쉽게 표현해서 한국에서 전화하려면
02-2023-6466 / 02-3483-5423 으로 연락하면 된다.

  1. 긴 기다림, 인내심
    한국어나 영어로 요청하더라도 기본 15분은 안내멘트 들으면서 기다려야한다. 시간이 좀 널널할 때 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도 들어서 안내멘트를 외웠을 정도..

  2. 상담사에게 환불 요청하기

    • 환불 요청 한다고 하면 본인 확인을 위해 정보를 물어본다. 거의 모든 정보를 다 물어보는듯.. (티켓 예약번호,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이메일번호 이렇게 물어본듯하다.)
    • 확인 절차가 끝나면 상담원이 분명 환불할 때 한명당 수수료 41000원 정도 내야된다고 이야기를 할 것이다.(100% 바로 처리해준다는 사람은 땡큐겠지만 왠만하면 다 저렇게 대응할 것이다)
    • 위에서 이야기한 공지를 보고 100% 환불 가능하다라고 확인했다고 이야기 하면 기다리라고 하고 10 분정도 더 기다리게함..
    • 상담사가 연결이 되면 그 사람은 필히 처음에 한국 관련된 공지를 이야기 할 것이다. "100% 환불이 되는데 바우처로 환불해주겠다."라고, 그 때, 100% 환불 가능한 공지의 내용을 이야기 해주면 된다. "맨 위에 보면 한국 여권 소지자는 100% 환불 된다더라"라는 식으로 말하면 또 잠시 기다리라고 한다.
    • 기다리면 상부에 보고를 해야하니 메일로 여권 사진을 발송 해달라고 한다. 나 같은 경우는 당장 여권사진이 없다고 하여 3~4시간 후쯤에 상담사가 다시 전화주기로 하고 그 전에 메일 발송하기로 약속하고 통화를 종료했다.
    1. 여권 사진 메일 보내기
      여권사진을 챙겼다면 아래의 페이지로 가서 여권 사진을 보내자.
      스쿠트 항공 Email-us 페이지

    그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된다. 문법 틀려도 저렇게 쓰면 다 알아들음

다 입력하고 캡챠까지 다 완료했으면 아래 Submit and Attach Files를 누른다.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창이 하나 뜰 것이다.

위에서 파일 선택을 하여 내 여권사진 파일을 선택 후 Upload Files를 눌러 업로드 후에
Done 버튼으로 메일 발송을 완료한다.

메일 발송하면 해당 메일에 관련된 번호를 줄텐데 가지고 있다가 상담사가 메일을 못찾겠다 하면 그 번호를 알려주면 된다. 나의 경우는 알아서 잘 찾아줬음

  1. 100% 전액 환불 완료 통보
    오후 2~3시쯤 전화준다는 사람이 5시쯤 돼서 전화가 왔다. 역시 저가항공이라 시간은 넉넉히 잡아야하는듯..
    메일 보냈다 했더니 확인하고 100% 전액 환불 가능하다고 했다.
    대신 환불이 5주 정도 걸린다고 함. 다른 후기들 보면 뭐 3일만에 받은사람있고 진짜 5주걸려서 받은 사람이 있다고 하는데, 뭐 그래도 전액 환불 되는게 어디인지..

이렇게 과정이 끝났다.
이런 시국에는 저가항공은 절대로 이용하지 말아야겠다. 싼맛에 가려다 너무 돈과 시간을 투자했음.. 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