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시트 보호나 통합문서 보호 비번을 잊어버렸을 때
비번없이 해제하는 방법 2탄이다.

이 방법은 Ver.1 에 있던 VBA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VBA로 만든 매크로는 특수문자가 보안으로 들어갔을때 해제되지 않아 이 방법을 추천한다.

예제로 시트1 보호와 통합문서 보호가 걸린 test1.xlsx를 사용한다.

1. 우선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복사본을 준비해 놓는다.

2. test1.xlsx의 확장자를 zip으로 변경해 test1.zip으로 만든다.

  a. 만약, 확장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폴더 옵션에 들어가 확장자를 표시하게 하여야한다.

    - 내 컴퓨터 - 보기 - 옵션 클릭

    - 폴더옵션 - 보기탭 - 알려진 파일 형식의 확장명 숨기기 체크 해제 - 확인

    - 확장자를 변경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뜰텐데 "예" 클릭한다. 

  b. 해당 파일을 열어서 통합문서관련 파일과 시트 관련 파일의 압축을 푼다.

    - 통합문서 위치: xl\workbook.xml


    - 시트 위치: xl\worksheets\sheet#.xml


3. 압축 푼 파일을 열어서 메모장이나 기타 텍스트 리더로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표시되어 있다. 필자는 Notepad++를 사용했다. 이곳에서 SheetProtection/WorkbookProtection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지우고 저장한다. 아래 화면에서 빨간색으로 하이라이트 된 부분이다.

  a. 통합문서

  b. 시트

4. 저장한 파일들을 zip 파일에 추가한다. 기존 위치에 저장해야하며, 기존에 있던 파일을 지우고 그 자리에 추가한다. 해당 파일 위치는 3번을 참조한다.

5. zip 확장자를 다시 xls 또는 xlsx로 변환한다.

6. 실행하면 비밀번호가 다 해제되어 있을것이다.


ps. 사용했던 Notepad++나 반디집같은 프로그램은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무료로 구할 수 있다. 검색 귀찮은 사람은 아래 페이지에 들어가면 링크를 모아놨다.

유용한 사이트 모음

댓글